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www.netrain.co.kr]에서 네트워크/보안을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승진아빠
Follow silpir  on Twitter


Trunk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깨자!

네트워크 기초 | 2010.05.04 16:47 | Posted by 승진아빠

Trunk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계신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많은 분들이 한가지 사실을 모르고 계서서 메일링 제목을 [잘못된 상식]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었습니다. ^^

그럼, 어떤 내용을 잘못 알고 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Switch가 연결되어 있을 때, 통신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두대의 PC가 모두 VLAN 3에 연결이 되어 있고 Switch와 Switch가 모두 Trunk되어 있으니 통신이 될까요?
통신이 되지를 않습니다. 왜 안될까요?

[Trunk : Trunk Port는 Default로 모든 VLAN 정보를 전달한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스위치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VLAN이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가운데 Switch는 VLAN 3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VLAN 3번 정보를 달고 오는 Frame을 모두 discard 시켜버리고 전달을 하지 않습니다. 즉, End-to-End VLAN 간에 통신을 원할하게 하기 위해서는 통신경로에 있는 모든 Switch에서 해당 VLAN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일일이 다 만들어주려면 귀잖겠죠? 그래서 시스코에서는 VTP라는 것을 만들어 한꺼번에 동기화하도록 만들었답니다. 보안 Issue 때문에 잘 사용은 하지 않지만요.

내일은 어린이날이네요. 애기하고 야구장 가기로 했어요. 저는 MBC청룡 팬이거든요. LG로 넘어갈 때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나이먹고 팀을 바꾸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LG를 열심히 응원하고 있답니다. 두산 팬이신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내일은 애기랑 같이 LG 야구복 입고 가니 LG가 이겨야 합니다.

아이에게 이기는 습관... 만들어줘야죠. ^^ 이기는 습관이라는 말이 나와서 말인데... 제가 정말 감명깊게 읽은 책 10위 안에 Winner Habit 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꼭 읽어보세요.

좋군요... 오늘의 도서! Winner Habit (메일링의 질이 향상되는 기분이군요.)

'네트워크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802.1Q Trunk의 이해  (0) 2010.05.12
ISL Trunk의 이해  (0) 2010.05.11
Trunk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깨자!  (1) 2010.05.04
VLAN의 한계와 Trunk  (0) 2010.05.01
'VLAN'이 뭐지?  (1) 2010.04.30
[RTP] Real-time Transport Protocol의 이해  (0) 2010.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