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www.netrain.co.kr]에서 네트워크/보안을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승진아빠
Follow silpir  on Twitter


ISL Trunk의 이해

네트워크 기초 | 2010.05.11 12:04 | Posted by 승진아빠


오늘은 Trunk 기술 중 ISL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SL은 Cisco Only Protocol입니다. 타 벤더와 Trunking을 하려면 사용할 수 없는 기술이겠죠! 자,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시죠.....

■ ISL은 Encapsulation 방식을 사용합니다.

Network에 새로운 기술이 생기면 자신의 정보를 넣기 위해서 항상 Header를 이용합니다. L2 기술은 Layer 2 Header를 이용하고 L3 기술은 Layer 3 Header를 이용하게 되죠.

또한, Header를 이용하는 기술은 2 분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하나는 Encapsulation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Tagging 방식입니다. Encapsulation 방식이란 기존 Data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Header를 추가하는 방식을 이야기하며, Tagging 방식은 기존 Header에 자신의 정보를 추가하여 기존 Data를 변경하는 방식을 이야기 합니다.

ISL은 L2 기술이기 때문에 당연히 Layer 2 Header를 이용하게 될 것이고, Encapsulation 방식을 채택하여 VLAN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기존 Data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Header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그럼 어떤 정보가 추가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시죠.

■ ISL Header 구조의 이해

ISL은 다음과 같이 기존 Data를 Encapsulation Frame 부분이 넣습니다. Encapsulation Frame에는 Destination MAC address부터 FCS 값까지 모두 들어있는 완벽한 Frame 입니다.

ISL Header

Encapsulation Frame

FCS

그리고, 추가되는 Header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들어가 있습니다.

No. of bits

40

4

4

48

16

24

24

Frame field

DA

TYPE

USER

SA

LEN

AAAA03(SNAP)

HSA

No. of bits

15

1

16

16

8 to 196,600 bits (1 to 24,575 bytes)

32

Frame field

VLAN

BPDU

INDEX

RES

ENCAP FRAME (기존 Data)

FCS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DA : 40 bit의 ISL address 입니다. ISL은 48bit의 Destination MAC address를 사용하여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40 bit로 구성된 '0x01-00-0C-00-00'이나 '0x03-00-0C-00-00'과 같은 L2 multicast address를 사용합니다.

○ Type : Frame의 type을 나타내는 필드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TYPE Code

Meaning

0000

Ethernet

0001

Token Ring

0010

FDDI

0011

ATM


○ User : QoS 등을 위해서 정의된 Field로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USER Code

Meaning

XX00

Normal Priority

XX01

Priority 1

XX10

Priority 2

XX11

Highest Priority


○ SA - Source Address : ISL Frame을 전송한 Switch의 Port MAC address 정보입니다.

○ Length : Original Frame의 크기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즉, ENCAP FRAME의 크기겠죠!

○ AAAA03(SNAP) : 802.3에서 SNAP Protocol 정보와 LLC 정보를 넣는 Field로 항상 AAAA03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요즘에는 별로 관심없는 부분이지만, 추후에 시간이 되면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HSA : Source MAC address에서 벤더 코드 부분인 상위 24 bit가 들어 있습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802.3에서 정의를 내린 것이죠. ISL은 Cisco Only Protocol 이기 때문에 Cisco가 최초로 받았던 MAC address 번호인 '0x00-00-0C'가 항상 세팅되어 있습니다.

○ VLAN : 드디어 VLAN 정보를 담는 Field가 나오는군요. 15bit로 되어 있고 실제로는 10bit만 사용되어 오다가 Extended VLAN 정보를 담기 위해 12bit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BPDU : ENCAP FRAME이 BPDU인지 아닌지를 나타내는 bit로 이 기능을 가지고 VLAN 별로 STP를 돌리는 PVST(Per VLAN Spanning Tree) 기능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추후에 설명드리겠지만, 표준 Trunking 방식인 802.1q는 이 bit를 만들지 않아서 PVST가 불가능하게 되죠. 물론 Cisco에서 PVST+를 만들어 극복하기는 하지만요. BPDU 뿐만 아니라 CDP와 VTP Frame에도 Check가 되죠. 모두 Cisco Only Protocol 이네요. ^^

○ INDX - Index : ISL을 전송한 Switch의 Port ID가 정보가 들어갑니다.

○ RES : Token Ring이나 FDDI를 사용하는 경우 AC, FC, LSB 값이 들어간다고 되어 있는데, 잘 모르는 분야 아는척 하지는 않을께요. 그냥 Ethernet을 사용할 경우에는 모두 '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 FCS : L2 Header 이기 때문에 Error Detection을 위해 뒤에 CRC에 의한 FCS값을 붙여 줍니다. 물론 기존 FCS는 ENCAP FRAME 안에 붙어 있는 상태고요. 또 하나를 추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VLAN 정보를 보내기 위해 무지하게 많은 노력을 기울였군요. VLAN 12 bit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30 byte를 추가하다니... 정신 나간 것이 틀림없습니다. 그러니 Server 만들겠다고, IT 시장에서 지켜오던 Rule을 깨려는거 아니겠습니까?

Network은 점점 오픈, 공유, 협업 등을 위해서 발전해 나가고 있는데, 전세계 최대 Network 장비회사가 돈을 조금 더 벌어보겠다고 독점을 선택하다니요.............. 개인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메일링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이경태였습니다. ^^

'네트워크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Native VLAN의 이해  (2) 2010.05.13
802.1Q Trunk의 이해  (0) 2010.05.12
ISL Trunk의 이해  (0) 2010.05.11
Trunk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깨자!  (1) 2010.05.04
VLAN의 한계와 Trunk  (0) 2010.05.01
'VLAN'이 뭐지?  (1) 2010.04.3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