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www.netrain.co.kr]에서 네트워크/보안을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승진아빠
Follow silpir  on Twitter


IGP와 EGP

네트워크 기초 | 2010.08.20 11:31 | Posted by 승진아빠


친구에게 우리집 위치를 설명할 때 집 내부구조까지 설명을 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을 겁니다. 이처럼 우리집 위치를 타인에게 설명하기 위한 Routing Protocol을 EGP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친구들이 우리집에 찾아와서 물어봅니다.
"화장실이 어디야?"
이제는 내부 구조를 설명해줘야 하겠군요. 이처럼 집안에서 위치를 찾아가기 위한 Routing Protocol을 IGP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IGP와 EGP에 대해서 자세히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IGP와 EGP의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Autonomous System(AS)에 대해서 아셔야 합니다.

AS의 표준 정의 : 하나의 관리자 집단이 관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 영역

인터넷에는 30만개가 넘는 네트워크가 존재합니다. 이 네트워크들의 모든 경로를 다 관리하기는 힘들겁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트래픽 중 Daum과 Naver로 가는 Traffic은 KT회선으로 전송을 하겠다고 결정을 했다고 가정하죠. Daum의 사이트를 보니  222.231.51.0/24 네트워크고, Naver의 사이트를 보니 222.122.195.0/24 군요.

[참고 : 전세계 네트워크 수]



그래서, Static Rouing Protocol을 사용해서 해당 Network에 대해서 KT로 전송을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을 했군요. Daum이 네트워크 주소를 바꾼겁니다. 그럼 어느 IP로 바꾸었는지 확인 후에 기존 Static 경로를 지우고 새롭게 Static Route를 구성해야 하겠군요. 이처럼 인터넷 경로는 타회사의 네트워크 정보기이 때문에 우리가 관리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체계적으로 관리를 하기 위해 AS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특정 네트워크 정보에 대하여 어느 나라, 어느 ISP, 어느 회사의 정보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죠. 후에 BGP에서 배우시겠지만, 이 정보를 통해 특정 네트워크가 어느 AS를 거쳐서 우리 회사로 들어왔는지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AS가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회사가 하나씩 가지고 있습니다. BGP라는 것을 배우실 때 자세하게 배우기로 하시죠. ^^

그 전 문제로 돌아가서 Daum 사이트는 AS3784, Naver 사이트는 AS4766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두개의 AS에 대해서 KT로 전송을 하면 되겠군요. 왜냐하면 AS는 한 회사가 하나의 AS를 가지며, 그 수가 65535개(사설은 1024개)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반납하거나 바꾸지를 못합니다. 그러니, IP는 바꾸어도 AS는 그대로 가지고 가겠죠.

위의 경우는 AS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정책적용 중 하나의 예일 뿐입니다.

이렇게 AS는 인터넷을 사용할 때, 우리 회사와 타 회사간에 네트워크 정보를 주고 받을 때 반드시 필요한 정보입니다. 그렇다고 우리 회사 네트워크 정보를 자세하게 다 알려줄 필요가 있을까요?

예를 들어, 우리 회사가 200.0.0.0/24 네트워크을 Subneting해서 사용할 경우, 200.0.0.0/30, 200.0.0.4/30, 200.0.0.64/26...... 다양한 네트워크가 생성되게 될 것입니다. 이 정보를 타사에게 전달해 줄 필요는 없겠죠! 200.0.0.0/24 정보만 전송해 주면 될 것입니다. 다음 그림처럼요.

  

이렇게 타 회사와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사용하는 Routing Protocol, 즉 AS간에 정보를 교환하는 Routing Protocol을 EGP라고 이야기 합니다. 자, 그럼 다음의 경우는 어떨까요? 외부에서 200.0.0.120으로 가는 Packet이 들어왔습니다.



외부에서는 Destination IP addrees가 200.0.0.120인 Packet에 대해서 200.0.0.0/24 정보를 기반으로 우리회사로 Forwarding 했지만, 우리 회사 내에서는 이 Pakcet을 200.0.0.120으로 Routing을 시켜줘야 할 겁니다.

그럼, 외부에는 200.0.0.0/24로 네트워크 정보를 전달했지만, 사내 Router는 모든 자세한 경로를 알고 있어야 하겠네요. 이렇게 AS 내에서 Best-Path를 찾을 수 있도록 네트워크 정보를 전달하는 Routing Protocol을 IGP라고 부릅니다.

즉, IGP는 영어 그대로 AS 내부 목적지로 가기 위해 어느 Gateway(문)로 보내야 하는지를 찾는 Routing Protocol이고, EGP는 AS 외부 목적지로 가기 위해 어느 Gateway로 보내야 하는지를 찾는 Routing Protocol 입니다. 쉬죠? ^^

주말은 하루종일 CCIE 교육이 있어서 쉬시고요, 월요일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장사 안되서 강의가 없으니 메일링 쓸 시간은 많군요. 뚜시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