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www.netrain.co.kr]에서 네트워크/보안을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승진아빠
Follow silpir  on Twitter


Dynamic Routing Protocol 개요

네트워크 기초 | 2010.08.19 11:04 | Posted by 승진아빠


자, 오늘은 Dynamic Routing Protocol에 대해서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인프라가 점점 커지면서 Static Routing Protocol로 모든 네트워크를 구성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Dynamic Routing Protocol을 만들었습니다. 어떻게 동작하냐구요? 밑의 그림을 한번 보세요.



5개의 Router가 있고 네트워크는 A부터 G까지 7개가 있군요. Static Routing Protocol을 사용해서 모두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려면 몇개의 설정이 필요할까요? 각 Router는 Direct Connect되어 있는 네트워크를 제외하고 모두 Static으로 구성하여야 할 겁니다.

그럼 이렇게 하면 어떻게 될까요? 각 Router가 자신과 Direct Connect 되어 있는 네트워크를 상대방에게 알려주는 겁니다. 다음과 같이요.



그럼, R1은 D와 E로 가는 Packet을 R2로 보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겠군요. 물론 R2도 A로 가는 Packet을 R1으로 보내야 한다는걸 알게 될 것이고요. 다음에는 R2가 R3, R4에게 자신의 네트워크 정보를 보내면서 R1에게 받은 정보도 같이 보내면 다음과 같이 되겠군요.



이제 R3는 A, C, E로 가는 Packet을 R2로 전송하게 될 것이고, R4는 A, C, D로 가는 Packet을 R2로 전송하겠군요. 이런식으로 R5까지 R1, R2, R3, R4의 모든 네트워크 정보가 보내어지고, R5의 정보도 R1까지 전달이 되면 모든 네트워크간에 통신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자신의 정보를 상대방에게 전송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는 Protocol을 Dynamic Routing Protocol이라고 부릅니다.

그럼, 다음의 경우를 생각해 볼까요? 위의 그림에서 네트워크 A가 다음과 같이 전송되었을 경우입니다.



R4는 네트워크 A에 대해서 2개의 Router(R2, R5)로 부터 학습을 했군요. R4가 갈등하기 시작합니다.
'도대체 A로 가는 Packet을 R2와 R5중 누구에게 보내야 하는가?'

그럼 이번에는 R5 입장에서 한번 볼까요? 네트워크 A 경로를 다음처럼 R3와 R4로부터 받았습니다.



R4와 동일한 갈등을 하겠군요. 그럼 위 두개의 그림을 합쳐서 생각해 보세요. R4가 R5로 Packet을 전송하고 R5가 R4로 Packet을 전송하는 경우 어떻게 될까요? 둘 사이에게 Packet은 왔다갔다 하게 될겁니다. 이것을 우리는 'Routing Looping'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엄청난 규칙이 생겨납니다.

Routing Protocol은 상호간에 서로를 Best-Path로 선출하면 안된다!

이 규칙을 지키기 위해서는 Router간에 Best-Path를 선출하는 동일한 기준이 수립되어야 할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Packet Looping이 발생하게 되니까요. 그래서, Router는 가장 가까운 경로로만 Packet을 보내자! 라고 결정을 합니다. 당연한 것 같지만 이 부분은 후에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사용될테니 잘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Router는 가까운 경로를 선택할 때 'Metric'이라는 것을 비교해서 가장 작은 값을 Best-Path로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후에 배우시겠지만 Routing Protocol마다 Metric을 생성하는 방법이 모두 다릅니다.

예를 들어, RIP이라는 Routing Protocol을 사용하게 되면 Best-Path가 다음과 같이 결정됩니다.



앞으로 각 Routing Protocol에 대해 자세하게 배우시게 될 겁니다. 어려우실 수도 있고 쉽고 재미있으실 수도 있습니다. 저와 함께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Routing Rrotocol을 학습해 보도록 하시죠! ^^

'네트워크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stance-Vector & Link-State Routing Protocol 개요  (0) 2010.08.27
IGP와 EGP  (1) 2010.08.20
Dynamic Routing Protocol 개요  (0) 2010.08.19
Routing Protocol의 종류 (Connect & Static)  (3) 2010.08.10
'Routing Protocol' 개요  (0) 2010.08.02
'RSTP'의 개요  (0) 2010.07.23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