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www.netrain.co.kr]에서 네트워크/보안을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넷트레인
Follow silpir  on Twitter


VTP mode의 이해

네트워크 기초 | 2010.05.20 12:29 | Posted by 넷트레인


드디어 저희 메일링으로 신입사원 교육을 실시하는 곳이 생겼습니다. 반가운 소식이죠! ^^
신입사원을 저희 학원으로 보내면 더 좋겠지만, 최소한 신입사원 분들은 저희 교육센터를 기억하실 테니까요. 앞으로도 더 좋은 자료를 가지고 신입사원 뿐만 아니라, 경력사원 교육도 실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자 오늘은 VTP mode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VTP mode는 Server, Client, Transparent mode 3가지가 있습니다. Switch의 default mode는 Server mode입니다. 그럼 각 mode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 Server mode

○ VLAN을 추가/변경/삭제 할 수 있음

VLAN을 동기화하려면 누군가는 VLAN 정보를 변경해야겠죠? 그 기능을 Server mode가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Server mode로 구성된 Switch는 Trunk port를 이용해 VTP 정보를 5분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전달을 합니다. 물론, VLAN 정보가 변경되었을 때도 전달을 하겠지요.
주기적으로 전달하는 이유는 새로운 Client가 접속했을 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함입니다. Client가 먼저 VTP 정보를 달라고 요청하지 않거든요. ^^

○ VTP 정보를 Send & Forward 함

여기서 Send와 Foward를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Send는 자신의 VLAN 정보를 타 Switch에게 보내는 것을 의미하고 Froward는 타 Switch에게 받은 정보를 다른 Switch에게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Server mode는 자신의 VLAN 정보를 다른 Switch에게 보내기도 하고, 다른 Server Switch가 보내준 VLAN 정보를 다른 Switch에게 전달도 해주는군요. 착한 놈이군요. ^^

○ VLAN 정보를 동기화함

Server mode는 타 Switch가 보내준 VLAN 정보로 VLAN database를 동기화하고, 자신의 VLAN 정보를 타 Switch에게 보내 동기화도 합니다. 그럼, 어떤 놈이 최신 정보인지 알아야겠군요. VTP는 VLAN 정보가 바뀔 때마다 Revision Number를 하나씩 증가시킵니다.
그럼, Revision Nubmer가 큰 놈으로 동기화를 하면 되겠군요!

■ Transparent mode

○ VLAN을 추가/변경/삭제 할 수 있음 (Local 내에서만 생성됨)

Transparent mode도 VLAN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보를 타 Switch에게 보내지를 않습니다. 즉, VLAN 정보를 자신만 알고 있는 것이지요. 참 치사한 놈이 아닐 수 없습니다. ^^

○ VTP 정보를 Forward하나 Send는 하지 않음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자신의 정보를 보내는 Send는 실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Transparent mode는 다른 Server Switch가 보내준 VLAN 정보를 다른 Switch에게 전달은 해줍니다. VTP version 2가 되면 좀 더 치사해 집니다. VTP domain name이 다르면 전달해주지 않거든요.

○ VLAN 정보를 동기화하지 않음

Transparent mode는 독불장군입니다. 다른 Switch에서 보내준 정보를 Forward는 해주지만, 그 정보를 가지고 동기화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자신의 VLAN 정보를 보내지 않으니 그 역시 동기화하지 않죠. 남의 정보 무시하고 자기정보 공유하지 않는 mode지요.
타 Switch와 동기화를 하지 않는데 Revision Number가 무슨 소용 있겠습니까... 항상 '0'입니다.

■ Client mode

○ VLAN을 추가/변경/삭제 할 수 없음

아무짓도 못합니다. 그냥 주는데로 받아야 합니다. 더구나 NVRAM에 VLAN 정보를 저장도 하지 않습니다. 껐다키면 VLAN 정보 다 사라져요. 그러니, Network 상에 모든 Switch를 Server mode가 죽으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Client mode Switch 죽었다 살아나면 VLAN 정보를 받을 곳이 없게 되죠.
그래서, CCNA 책에 멋지게 써 있습니다. VTPf를 사용하려면 Server mode가 Network 상에 최소한 한대가 있어야 한다. ^^

○ VTP 정보를 Send & Forward 함

Forward를 한다는건 알겠는데 Send도 한다는군요. VLAN 정보를 수정하지 못하니, 언제 할까요? Client Switch가 VTP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는 Server에게 VLAN 정보를 받았는데, 나보다 더 낮은 Revision Number를 받았을 때 입니다.
그련 경우, 상대에게 자신의 VLAN 정보를 보내줍니다. 자기가 더 최신 정보라고 자랑하는거죠. 이 때 말고 언제 자기가 Server를 이겨보겠습니까? ^^

○ VLAN 정보를 동기화함

Server mode는 타 Switch가 보내준 VLAN 정보로 VLAN database를 동기화하고, 받은 정보가 자신보다 더 Revision Number가 작은 경우 자신의 VLAN 정보를 타 Switch에게 보내 동기화도 합니다.

오늘은 Switch mode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정치도 여당, 야당, 국민이 있는거 같아요. Server mode가 여당이고 Transparent mode가 야당이고, 국민이 Client 겠지요.
여당은 지 맘대로 법/제도/정책 바꾸고, 야당은 지들 할 소리만 떠들고, 국민은 현실을 받아들이기만 하죠. 하지만, Client mode 처럼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보다 더 안좋은 정책을 만들면 Server에게 알려서 바꿔야 하지 않을까요? (우리나라는 VTP가 돌기나 하는지 모르겠군요.)

이상 이경태였습니다.

'네트워크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P는 기준점이 있어야 한다!  (1) 2010.06.23
Spanning-Tree Protocol은 왜 필요한가?  (1) 2010.06.22
VTP mode의 이해  (0) 2010.05.20
VTP의 이해  (0) 2010.05.18
'switchport mode'의 이해  (2) 2010.05.14
Native VLAN의 이해  (2) 2010.05.13
 

티스토리 툴바